주요 강의 내용과 과정
기본적인 진행방식은 피드백과 필요한 이론을 함께 연구하며 방향성을 잡아가는 형태를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이유로는, 1부터 100까지, A부터 Z까지 하나하나 클리어하며 진행하는 것 또한 효과적일지 몰라도 당장의 가시적인 성과를 얻기가 어렵다는 부분도 존재합니다.
흔히들 하는 실수가 '완벽해지고 나서 활동하자'입니다.
하지만 모순적이게도, 예술이라는 영역에 있어서는 완벽하는 단어가 절대로 통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완벽하게 보이는 그림은 사실상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 그림그리는 사람들이 자주 빠지는 '완벽주의'는 잠시 뒤로 던져버리고 적당한 정도에 만족할 수 있고 자신의 기준에 통과할 수 있는 정도에서 타협할 수 있는 힘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은 그림을 그리고, 나의 약점에 대해 파악한 후 딱 한가지라도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우물 파기, 선택과 집중이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 또한 매일 바뀌는 당면 과제에 집중하여 하나씩 부족한 퍼즐을 맞춰나간다고 내 안의 완벽주의와 타협해보도록해요.
티끌같은 잔돈을 모아 거액같은 태산을 만들기는 너무나 어렵고 가능성이 거의 없지만 그림의 지식에 있어서 만큼은 티끌이 모여 스노우볼 굴어가듯 불어나 어느샌가 과거의 내 흑역사같은 그림은 과거의 추억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초적인 이론부터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나의 토대를 튼튼하게 다지고 출발은 늦되 확실한 준비물을 챙겨 남들보다 빠르게 달릴 수 있는 힘이 되어 줄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이미 알고 있던 사실도 다시 한번 공부하니 새롭게 깨닫는 점이 많습니다.
순서는 상관없습니다.
도전하는 것, 더욱 나아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어느쪽이라도 도움이 되어줄 수 있으니까요.
아래의 진행방식은 유동적으로 변할 수 있으므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디스코드 프로그램을 통해 각자 화면을 공유한 채 그림을 그리고, 저는 한 분씩 돌아가며 피드백 및 어째서 그래야 하는지 가능한 한도에서 설명을 드립니다.
(피드백 및 실습 중 마이크 사용은 기본적으로 저 혼자 사용하게 됩니다. 학생분들은 목소리가 겹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채팅을 이용, 혹은 피드백을 받는 수강생만 발언합니다.)
-개개인의 성격상 자신의 부족한 면을 공유하고 싶지 않으실 수 있기 때문에 따로 피드백 채널을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수업 진행은 기본적으로 1:1 피드백과 필요하다면 이론수업을 중심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다른 분들의 실력과 상관없이 본인의 리듬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오히려 개개인의 단계에 맞춰 한걸음이라도 확실하게 내딛는 편이 그림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므로 본인의 페이스대로 즐겁게 그려나가도록 해요!
*과제는 개개인의 스케줄 변수를 고려하여 되도록이면 강의 실습 도중에 차근차근 수행하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다만, 강의중의 과제로는 만족하지 못하시는 수강생 분들께는 원하시는 주제로 과제를 제시해 드리고 있습니다.
과제를 받지 않으셔도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어떤 연습을 하면 좋을지, 어떤 것들이 도움이 되는지는 모든 분들께 피드백 드립니다.
*그림은 러프, 스케치, 선화, 밑색, 묘사, 마무리까지 모든 단계를 함께 진행합니다.
물론, 개중에는 반무테 혹은 무테로 작업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기 때문에 상담후 조정합니다.
*저의 강의가 그림에 대한 모든 내용을 포함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더 이상 저에게 궁금한 것이 없으시다면 언제든지 부담없이 이야기해주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강의를 그만 듣게 되었을 때도 그림을 포기하지 않을 수 있도록 달려가야할 길은 만들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독학을 시작하시게 될 경우 헤매지 않도록, 그 토대가 될 기초이론과 그림을 연구하고 개선해나가는 방법을 만들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론 커리큘럼]
모든 수업 커리큘럼은 입문자부터 중급~포트폴리오반 모두 개인에게 맞춰 진행됩니다.
이론 수업은 각 학생분들 단계에서 필요하신 부분을 진행해 드리기에 변경·추가될 수 있습니다.
*기초(인체와 도형화를 위한 기초 투시)
1. 인체의 전체적인 비율
2. 인체의 도형화
3. 입체감을 더해줄 인체 랜드마크
얼굴 1. 얼굴의 기본 비율 2. 눈, 코, 입의 형태와 데포르메 3. 가지고 싶은 그림체를 가지기 위한 연구방법
*그림
1. 해상도와 나에게 맞는 선을 찾는 방법
2. 심심한 그림을 피하기 위한 그림의 법칙, 콘트라포스토(대비) 이해하기
3. 너무나 어려운 채색, 기본 채도, 명도, 색의 밝기를 이해하기
4. 프로들은 색을 어떻게 사용할까요? 다양한 색감을 사용하기
5. 입체감은? 덩어리라 부르는 그것(+잘못된 채색에 대해 알기)
6. 그림을 완성하기 + 응용 투시, 아이레벨, 구도의 법칙 ... 등
*디자인
디자인을 구상할 때 필요한 것
2. 배색의 기본 이론
3. 데포르메란 무엇인가?
*자유 제스처 드로잉 혹은 유사 모작
중급 커리큘럼부터 강의 시작과 함께 약 30분 정도 각각 전신 인물 사진 한장을 낙서하듯 가볍게 그리기.
스피드 크로키는 사실 동세만을 짚어내는 과정이므로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오히려 시간에 크게 구애받지않고 차근차근 완성해나가는 방식이 도움이 됩니다
*멘탈 관리
당신의 고민, 사실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문제입니다.
누구에게나 정답은 아니지만, 적어도 저에게 만큼은 정답에 근접하다고 생각되는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모든 강의는 피드백 및 관련 이론 설명으로 강의 스케쥴을 초과했어도 1시간 정도 연장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사정으로 인해 퇴실해야 하는 경우 퇴실하셔도 괜찮습니다!